“ 산업용 IoT 플랫폼, 센서부터 분석까지 제공은 물론 인공지능, 블록체인도 활용할 것”

2018-03-06
이 종 영 상무, 한컴MDS, CTO개발실

한컴MDS, 산업용 솔루션 ‘ThingSPIN’ ‘NeoIDM’ 등 제공하며 시장 확대

한컴MDS는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단계에서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개발 효율성을 높이는 데 필요한 토털 솔루션과 서비스를 다양한 산업에 걸쳐 제공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 이외에도 클라우드, 빅데이터, 로봇, 인공지능(AI) 등 기존 임베디드 시스템 기술과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가면서, 다양한 기술들이 접목된 ‘인텔리전트 융합 솔루션’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스마트팩토리, 지능형 로봇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전문 개발 엔지니어들이 최신 기술 트렌드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머신러닝을 적용한 제품도 개발 중이다. 특히 한컴그룹 내 계열사들 간의 신사업 발굴을 위한 협업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향후 시장에서 주목 받을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한컴MDS CTO개발실 이종영 상무에게 스마트팩토리 구현을 위한 한컴MDS의 IIoT 솔루션 소개와 전략을 들어봤다.


이 종 영 상무, 한컴MDS, CTO개발실

_ 한컴MDS에서 공급하는 산업용 IoT 솔루션을 간단히 소개한다면.
한컴MDS에서 자체 개발한 산업용 IoT 플랫폼인 ‘ThingSPIN’을 중심으로 센서부터 OPC UA 게이트웨이, 네트워크, 보안 및 HMI, SCADA, 분석 플랫폼까지 포함한 엔드-투-엔드(end-to-end) 토털 솔루션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hingSPIN은 제품 품질관리, 제조 장비관리, 설비모니터링 등과 같은 스마트 팩토리형 서비스 구축을 위한 핵심 산업용 IoT 플랫폼입니다. 국제 산업 표준 프로토콜인 OPC UA 기반에 많은 PLC 제품군에 데이터를 수집하고 컨트롤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각 산업에서 이용 중인 상위 시스템 PLM, MES, ERP에서 데이터들을 동시에 수집하여 각 공정과 제품의 품질에 대한 상관관계를 확인하거나 제품에 대한 분석이 가능한 형태로 가시화 할 수 있는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산업용 IoT에 특화된 플랫폼입니다.

_ ‘NeoIDM’ 이라는 산업용 IoT 솔루션도 있는 것으로 아는데.
‘NeoIDM’도 또한 한컴MDS가 자체 개발한 산업용 IoT 솔루션입니다. NeoIDM은 다양한 IoT 응용 서비스 구축에 최적화된 국제 표준 LwM2M(Lightweight Machine to Machine) 프로토콜 기반의 통합 솔루션으로 연결성(Connectivity), 응용 서비스(Application Service), 보안(Security) 관점에서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_ 그렇다면 ‘NeoIDM’의 차별성과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
우선 연결성 관점에서 살펴보겠습니다. NeoIDM은 온도 센서, 단순 온/오프식 조명기기와 같이 연산 능력과 배터리에 제약이 많은 소위 ‘소물기기’들도 서버에 연결하여 서비스 구축이 가능합니다. 기존 사물기기 및 OCF(Open Connectivity Foundation), Continua와 같은 이종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사물기기들도 게이트웨이를 통해서 서버에 연결합니다. 점점 다양화되고 증대되는 사물기기들을 통합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NeoIDM의 우수한 연결성은 가장 중요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응용 서비스 관점에서 NeoIDM은 주로 센서 데이터를 수집해서 저장하고 분석하는 용도의 데이터 관리(Data Management) 기능과 더불어 기기 진단 및 제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같은 기기 관리(Device Management) 기능까지 동시에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공장이나 학교의 환경조건 측정, 공장의 생산 및 불량 관리, 차량의 위치 추적, 의료용 센서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분석하는 데이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원격에서 음성으로 가전기기를 제어하는 스마트홈 솔루션, POS 장비 라이선스 업데이트, 스마트폰이나 차량용 내비게이션 지도 데이터의 원격 업그레이드 등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을 제공하는 기기 관리 서비스를 동시에 구축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보안 관점에서 NeoIDM은 국제 표준 DTLS 기반의 암호화 통신을 기반으로 하여 은행 수준의 강력한 보안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당사의 IoT 기기 데이터 보안 기능 개발용 솔루션인 ‘NEOS IoT Security Platform’을 연계 활용 시에는 IoT 기기 내에 자체 보안 기능을 추가하여 보안성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_ IoT 기기의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술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술은 쉽게 말해 원격지에서 기기의 펌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무선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FOTA(Firmware Over the Air) 혹은 SOTA(Software Over the Air)가 대표적인 기술이죠.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술이 필요한 가장 큰 이유는 OEM 관점에서 소프트웨어 결함을 보정하기 위한 리콜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 기기의 사용이 증대됨에 따라 소프트웨어 적용이 기하학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그에 따라 결함을 보정하기 위한 리콜 비용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소프트웨어 문제로 인한 리콜을 사용자가 직접 방문해서 수리 서비스를 받는 것보다 무선으로 업데이트하면 사용자 편의성이 증대될 뿐만 아니라 천문학적인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시장조사업체 HIS에서 최근 발표한 오토모티브리포트에 따르면 SOTA 시행을 통해 절감할 수 있는 리콜 비용이 2015년 약 27억 달러에서 2022년에 350억 달러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_ 그렇다면 그 적용 분야도 넓을 것 같은데요.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술의 적용 분야는 각종 모바일 기기뿐만 아니라 최근 미래형 자동차 및 IoT 분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능을 갖춘 미래형 자동차에는 수많은 스마트 센서 및 전자제어장치(ECU)가 결합될 것이며, 이를 위해 차량용 모뎀뿐만 아니라 Ethernet, CAN, MOST 등 각종 차량에 연결된 기기들의 소프트웨어를 안정적이면서도 효율적으로 무선 업데이트 할 수 있는 기술이 필수적으로 확보되어야 할 것입니다. IoT 분야에서의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술은 보안성을 갖춤과 동시에 다양한 소물기기 및 이종 프로토콜 사용 기기들도 스마트 게이트웨이를 통해서 연결성 및 업데이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통합 솔루션 형태로 제공되어야 할 것 입니다.

_ 산업용 IoT 분야의 보안도 중요한 요소인데 보안의 핵심은 무엇이며 어떤 대책을 세워야합니까.
산업용 IoT 분야의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안 관점에서의 통합 솔루션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트워크 구성 측면에서 보았을 때 센서나 소물기기와 게이트웨이 간의 연결, 통신 단말이나 게이트웨이와 서버 간의 연결, 서버와 응용 서비스 단말 간의 연결 등에 있어서 각각 보안이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같이 고도의 보안이 요구되는 경우에는 네트워크 통신 보안뿐만 아니라 업데이트 패키지의 암호화, 디지털 서명 및 HSM(Hardware Security Module) 등의 보안기술이 추가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며 디도스나 랜섬웨어에 의한 해킹 방지 대책도 수립되어야 합니다.

_ 산업용 IoT 기술의 발전 방향과 귀사의 로드맵이 있다면.
한컴MDS는 국제표준 LwM2M 기반 IoT 기기 관리 플랫폼 ‘NeoIDM’을 자체 개발하여 이를 기반으로 한 리테일용 POS 관리 시스템, MDM(Mobile Device Management) FOTA 솔루션, 환경 모니터링 솔루션, 전기차 IoT 충전기 관리 솔루션 등의 상용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해당 플랫폼을 활용한 스마트홈, 스마트팜, 스마트시티 사업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상용 솔루션 확대와 더불어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한 빅데이터 플랫폼, 인공지능 분석 알고리즘과 연계한 IoT 데이터 분석, 예지 및 진단 솔루션 개발, 미래용 자동차의 전자제어장치(ECU)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위한 상용 솔루션 개발도 추진 중입니다.

또한 향후 플랫폼 확장을 위해 OCF 인증기기 및 Continua 표준 기반 헬스케어 기기와도 연계되는 스마트 게이트웨이와 빅데이터 처리 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엣지 컴퓨팅(Edge Computing) 기술도 추가 개발할 예정입니다. 최근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을 사물인터넷에 접목하는 BIoT(Blockchain Internet of Things) 분야의 보안 솔루션 개발도 추진하고 있으며, NeoIDM을 향후 IoT 인공지능 서비스 플랫폼으로 확대 개발해 나갈 예정입니다.
 

<저작권자©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100자평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