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IoT, 디지털화와 신기술로 실질적 비즈니스 일어나"
  • 2018-09-03
  • 전동엽 기자, imdy@elec4.co.kr

찰스 첸, IIoT 시장은 네 가지 요소로 인해 실질적인 비즈니스 이뤄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통합해 보다 나은 솔루션 제시


산업용 사물인터넷 전문기업, MOXA가 3일 최신 솔루션 및 한국 시장 전략을 발표하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찰스 첸 MOXA 아시아 태평양 총괄은 IIoT 산업 시장 동향과 MOXA의 역할에 대해 발표했다. 

그는 발표에서 “15년 전 M2M(Machine to Machine)에 관한 이야기가 산업분야에서 나오기 시작했다. 그 당시에도 M2M이 화두였다”고 말하며 “산업 부문의 디지털화, 이머징 기술, IT 플레이어의 OT 분야 진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인해 산업용 사물 인터넷(IIoT)이 실질적인 비즈니스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찰스 첸 MOXA 아시아 태평양 총괄

첫 번째 요소로 꼽은 ‘산업 부문의 디지털화’는 현장의 사례를 통해 설명했다. “최근 전통적인 공장의 자동화에 대한 문의가 오고 있다. 전통적인 공장 환경을 산업용 사물인터넷 환경으로 변환하길 원하는 고객들이 생기는 이유는 OEE(설비종합효율, Overall Equipment Effectiveness)가 공장 자동화의 핵심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라며 현장에서 효율성의 중요함을 강조했다.

두 번째는 ‘이머징 기술’이다. 그는 “10-15년 전만 하더라도 클라우드, AI, 머신러닝에 대한 이야기를 듣지 못했을 것이다. 그런데 이제는 이 3가지 기술이 연결되고 있다. AI와 머신러닝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빅데이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전 세계 공장에 도입된 로봇의 데이터를 동시에 결합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상에서 해당 데이터에 대한 수집과 분석이 이뤄져야한다”고 말하며 AI, 머신러닝, 클라우드와 같은 기술들이 빅데이터를 활용해서 결합됨으로써 IIoT 혁신이 이뤄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세 번째로는 전통적인 IT기업인 아마존, MS와 같은 기업이 OT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는 것이다. 과거 전통적인 IT기업들은 공장에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일에 관심이 없었다. 그러나 AI가 도입되면 공장의 로봇도 지능화되기 때문에 더 이상 공장 내의 로봇을 소프트웨어와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게 됐다. 

찰스 첸 총괄은 “IT기업들은 시스템 통합부분에 대한 기회를 보고 있다. 예전에는 MS같은 기업들이 ‘SCADA’같은 기술을 언급하는 것을 볼 수 없었지만 현재는 그렇지 않다. IT기업들도 이 분야에서 기회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라고 말하며 IT기업들의 달라진 시각을 설명했다.

스탠리 루 한국 총괄, 찰스 첸 아태 총괄, 강의중 한국 기술영업부 본부장(좌측부터)

네 번째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이다. 찰스 첸 총괄은 “빅데이터와 AI로 인해서 기계를 제조하던 회사들은 더 이상 단순히 기계를 팔기만 할 수 없게 됐다. 이에 제조사들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하고 있다”며 “예를 들어 반도체 공장에 들어가는 기계장비를 도입하는데 수백만 달러가 소요된다. 또한 공장은 전문 엔지니어들을 훈련해 장비를 수리하고 관리하는 팀을 구성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러나 AI를 도입하면 예측정비가 가능해진다. 장비에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AI가 미리 예측해 예방하는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다. 기계 제조사들은 더 이상 단순히 기계를 제조, 판매 하는데 그치지 않고 기계의 임대, 정비, 유지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공장에서는 거액을 들여 장비를 마련하지 않고 임대를 통해 정비와 유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추가적으로 전문 엔지니어에 투자하지 않아도 된다”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비용절감과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주고 있다고 말했다. 

MOXA, 네트워크와 IIoT 분야를 듀얼 성장 엔진으로 

이어서 찰스 첸 총괄은 이러한 변화속에서 MOXA의 역할은 무엇인지 설명했다. 그는 “MOXA는 듀얼 성장 엔진을 통해 두 가지에 집중하고 있다. 첫 번째는 기존 핵심 비즈니스였던 네트워크 분야이다. 두 번재는 IIoT이다.”라고 말하며 IIoT 분야에 등장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도 집중할 것임을 밝혔다.

파트너십 계획도 밝혔다. “MOXA는 더 이상 구성품들만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합하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머신빌더들에게 보다 나은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파트너쉽이 필요하다. MS의 에져가 MOXA의 하드웨어에 프리 인스톨드(Free Installed)되어 출시될 것이다. 또한 트렌드마이크로와 파트너쉽을 통해 기계류의 보안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그는 “산업이 변화하고 있고 기술이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비즈니스도 변화고 있다. MOXA는 신뢰성 있는 산업용 네트워크를 제공하고, 사업장 내의 디바이스와 시스템을 연결해서 스마트환경을 제공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스마트팩토리   #IoT  

  •  홈페이지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