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DF 현장] 자일링스 CEO, AI 엔진 장착한 신개념 플랫폼 발표
  • 2018-10-03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자일링스 개발자포럼서 업계 최초로 Versal 공식 발표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머빌리티 및 확장가능한 AI 추론 가능


“4년에 걸친 개발 기간 끝에 나온 'Versal'은 업계 최초의 ACAP이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시대를 맞이하는 자일링스의 선택은 적응형 컴퓨팅 가속화 플랫폼(ACAP)이었다. 

2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 산호세에 열린 ‘자일링스 개발자 포럼(XDF)’에서 자일링스의 CEO 빅터 펭(Victor Peng)은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에 빠른 혁신을 가져올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계 최초의 적응형 컴퓨팅 가속화 플랫폼(ACAP, Adaptive Compute Acceleration Platform) Versal™을 공식 발표했다.

 자일링스 개발자 포럼(XDF)에서 적응형 컴퓨팅 가속화 플랫폼(ACAP) Versal™을 공식 발표하는 자일링스의 CEO 빅터 펭(Victor Peng).

Versal ACAP은 스칼라 프로세싱 엔진, 적응형 하드웨어 엔진 및 지능형 엔진을 최첨단 메모리 및 인터페이스 기술과 결합했다.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강력한 이종 가속 기능을 제공하겠다는 포부다.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머빌리티와 도메인별 하드웨어 가속을 결합한 최초의 플랫폼이라고 자평하는 이유다. 



무엇보다 개발자의 접근을 쉽게 만들었다는데 의미가 크다. Versal ACAP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가 소프트웨어 개발자, 데이터 과학자 및 하드웨어 개발자 등에 의해 프로그래밍 및 최적화할 수 있다. 다양한 툴,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IP, 미들웨어 및 프레임워크로 활성화했다. 개발자들이 이를 통해 업계 표준 설계를 쉽게 할 수 있다.  

Versal 포트폴리오는 TSMC의 7나노미터 핀펫(FinFET) 공정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되었다. 포트폴리오에는 클라우드에서 네트워킹, 무선 통신, 에지 컴퓨팅 및 엔드포인트에 이르는 다양한 시장의 각종 애플리케이션에 확장성 및 AI 추론 기능을 제공하도록 독창적으로 설계된 6가지의 디바이스 시리즈가 포함된다.

Versal 컨셉


자일링스 빅터 펭 CEO는 "AI 및 빅데이터의 폭발과 무어의 법칙의 쇠퇴로 업계는 중요한 변곡점에 도달했다. 실리콘의 설계 주기는 더 이상 혁신의 속도를 따라갈 수 없다"고 말했고, “자일링스는 모든 유형의 개발자들이 최적화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애플리케이션 전체를 가속화하고, 빠르게 진화하는 기술에 발 맞춰 이들 모두를 즉시 적응시키도록 독보적인 설계를 구현했다”고 강조했다. 

Versal은 Versal Prime 시리즈, Premium 시리즈 및 HBM 시리즈가 포함되어 있으며, 요구 조건이 가장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업계 최고의 성능, 커넥티비티, 대역폭 및 통합성을 제공한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포트폴리오에는 AI Core 시리즈, AI Edge 시리즈 및 AI RF 시리즈도 포함되었다. 



특히 AI 엔진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저지연 AI 추론 기능에 대한 새로운 필요성을 해결하고자 고안된 새로운 하드웨어 블록이며, 무선 및 레이더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향상된 DSP 구현을 지원한다. 이는 Versal 적응형 하드웨어 엔진(Versal Adaptable Hardware Engines) 제품군과 밀접하게 연동되어 애플리케이션 전체의 가속화를 가능하게 한다. 즉,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를 조율해 성능과 효율성을 모두 극대화할 수 있다.

2019년 하반기에 출시 예정

이 포트폴리오는 Versal Prime 시리즈로 데뷔해 다양한 시장에 폭넓게 적용 가능하며, Versal AI Core 시리즈는 업계 선두의 GPU 대비 약 8 배의 AI 추론 성능을 제공한다. Versal은 드라이버, 미들웨어, 라이브러리 및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지원을 포함해, 광범위한 소프트웨어 스택을 갖춘 개발 환경에서 사용 가능하다.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툴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내년에 제공될 예정이다.

자일링스는 현재 초기 액세스 프로그램을 통해 다수의 주요 고객과 거래하고 있다. Versal Prime 시리즈 및 Versal AI Core 시리즈는 2019년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5G   #네트워크   #반도체   #부품   #신제품   #인공지능   #임베디드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