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스마트팩토리] 커넥티비티 구현한 미래 공장의 모습은

2019-03-05
글 / 로버트보쉬코리아, www.bosch.co.kr

보쉬, 세미콘 코리아서 각종 H/W, S/W 등 선보여

“미래의 공장은 바닥, 벽, 지붕을 제외한 모든 것들이 커넥티비티를 기반으로 서로 연결되고 이동이 가능해 더욱 스마트하고 유연성을 갖추게 될 것이다.”

보쉬와 자회사 보쉬렉스로스는 지난 1월말에 개최된 세미콘 코리아 2019(SEMICON Korea 2019)에서 “Factory of the future. Now. Next. Beyond(미래의 공장. 현재, 다음, 그 너머)”라는 슬로건 아래, 스마트하고 유연한 미래 공장의 커넥티비티 구현을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솔루션 및 센서들을 선보였다. 보쉬와 보쉬렉스로스는 현재 제조와 물류 분야에서 이미 운영 중에 있는 커넥티드 솔루션들도 소개했다.

제조 및 물류 위한 S/W 및 서비스 집약

하드웨어 어플리케이션이 커넥티비티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솔루션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보쉬의 Nexeed(넥시드)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는 전체적인 가치 흐름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집약했다. 보쉬는 전 세계 270개 이상의 공장으로부터 시스템적으로 관련 지식을 심도 있게 습득하여 이를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바꿨다.

예를 들어, 넥시드 Production Performance Manager는 생산 및 유지보수 직원들이 결정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 생산에 있어 시스템적인 개선을 보장한다. 이 51솔루션은 제조 환경의 다양한 소스로부터 실시간으로 생산 및 설비 데이터를 수집 및 종합하여 구조화하고, 이를 직원들의 모바일 장비에 보여준다.

이를 통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넥시드 Transparency Kit는 생산의 병목 현상, 불규칙성 또는 설비 및 생산 라인의 상태에 대해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여 생산 지연이나 중단 이유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넥시드 에너지 플랫폼은 공장 전체 또는 개별 설비 수준의 에너지 소비량(예: 열, 전력 또는 압축 공기)를 파악하고 모든 데이터를 명확하고 투명한 관리 방식으로 분석할 수 있다. 이는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관련 의사 결정을 위한 포괄적인 기반이 된다.



스마트하고 유연한 공장을 구현하라


LMS리니어 모션 시스템은 진공 내에서 캐리어 반송이 가능한 이송 시스템으로 진공, 고온 및 특수 환경에서 최대 32개 캐리어를 독립적으로 속도 및 고정밀 위치 제어가 가능하다. 홀센서 또는 MR 센서를 이용한 비접촉 캐리어 위치 센싱으로 리니어 트랙 및 타원형 트랙 등 다양한 트랙 구성이 가능하다. 또한 반영구적 사용 및 간편한 유지보수가 가능하다.

Roll2Roll 솔루션 시스템은 인쇄 전자 장비에 필요한 장력제어, 동기제어 및 와인더 제어는 물론 레지스터 제어를 내장하고 있다. 고성능의 리니어 모션 기술과 드라이브 및 제어 기술을 통합하여 쉽게 접근 가능한 기능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이 용이하며, 64축 이상의 동기 모션으로 고 정밀 제품 생산이 가능하다. 오픈 통신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실시간 동기 모션 및 PLC제어로 작동된다. 이는 유연성이 극대화 된 새로운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기반기술이 될 것이다.

정밀한 모션을 위해서는 정확한 위치 측정이 필수적이다. IMS통합형 측정 시스템은 엘엠 가이드와 리니어 스케일 및 엔코더가 통합되어 설치와 동시에 위치값을 컨트롤러에 전달 가능하며 기구적인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또한, 온도 센서나 모션 센서를 설치하여 수집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향후 예측 보수가 가능하며 온라인 상에서 해당 시스템 운영 현황을 기록하고 평가할 수 있다.

EMC-HD 스마트 프레스 패키지 솔루션은 프레스, 시뮬레이터, 이송장치, 리프팅 및 절단 장비 등 다양한 제조공정에 적용 가능한 전동 실린더로 모션뿐만 아니라 주변 장치에 대한 통합제어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인더스트리 4.0에 대응할 수 있도록 드라이브, 작업공정 결과 데이터, 주변 센서 신호들을 통합해서 상위 시스템과 공유가 가능한 개방형 소프트웨어 구조로 되어있다.

IoT 게이트웨이는 네트워크화 된 생산을 위해 필요한 사전 요구 사항, 즉 센서들, 소프트웨어 또는 회사의 IT 커넥션에의 연결을 갖추고 있지 않은 기존 기계들의 운영자들에게 커넥티드 산업의 장점들을 제공한다. 커넥티드 시스템은 센서 기술, 소프트웨어, IoT-기반 산업 관리를 결합하여 기계 상태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해준다.

커넥티비티를 가능하게 하는 소형 센서들

운송 데이터 로거(TDL)는 화물 부착 후 온도, 습도, 기울기 및 충격과 같은 관련 파라미터를 측정하고 기록함으로써 상품의 인도 과정을 가시화하고 추적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측정 값은 모바일 앱을 통해 문서화되고 시각화된다. 각 파라미터의 상-하한 값을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제한 사항을 벗어나는 경우를 모든 운송 과정에서 추적할 수 있고, 명확하게 물류 센터에 지정할 수 있다.

CISS(Connected Industrial Sensor Solution)는 주변 상태뿐만 아니라 동작을 감지하는 다중 센서 장치이다. 견고한 하우징과 작은 외형은 상태 모니터링 및 예지보전 같은 산업용 레트로피트(retrofit)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고객은 펌웨어의 매개 변수화 및 구성을 통해 스마트 알고리즘으로 센서 데이터를 해석함으로써 다양한 사용 사례에 대응할 수 있다.

XDK 센서 플랫폼은 다양한 종류의 센서와 블루투스 및 와이파이 연결 기능을 포함한 포괄적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제공한다. 구성 요소로는 가속도 및 각속도 센서들, 자력계, 소음 볼륨, 습도, 공기압, 온도, 디지털 라이트를 측정하는 센서들이 포함되어 있다. 기업들은 이 센서 플랫폼을 이용하여 최적화된 IoT 솔루션들을 개발할 수 있다. XDK 센서 플랫폼은 설치가 용이하며 개별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100자평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