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 제작 편리성과 실감시청체험 제공기술

2019-04-03
기술책임자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박구만 교수


기술 개요


깊이 인식 카메라 기반의 사용자 제스처 인식 및 콘텐츠 제어가 가능하고, 개인방송 플랫폼 구성을 통한 멀티레벨 디스플레이 기반의 실시간 스트리밍이 가능한 실감시청 체험 제공 기술

① 제스처 인식 기술 : 깊이 인식 카메라 기반으로 사용자 제스처 (NUI 정보)인식 및 명령에 의한 기기 조작이 가능 (NUI에 의한 UI/UX)
② 웹 스트리밍 기술(Real time, Non real time for VOD) : 실시간 서비스 또는 VOD와 같은 비실시간 서비스 플랫폼 구성을 통한 다시점디스플레이 기반의 실시간 스트리밍이 가능
③ 가변 모니터 표출 기술 : 여러 디스플레이 레이어가 결합되어 하나의 디스플레이로 인식이 가능하고, 조립이 가능한 디스플레이를 원하는 상황에 맞춰 구성가능



기술적인 이슈

• UGC(User Generated Contents) 즉, 개인창작 동영상의 제작 및 공유가 보편화
• Prosumer(생산적 기능을 수행하는 소비자)의 개념이 확산되면서 대중이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 이용
• 스마트폰을 통한 data 대량전송 기술 발전 및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TV보다 모바일기기를 통한 방송 콘텐츠 이용 증대
• 스트리밍(Streaming)기술의 발달로 ‘인터넷 1인 방송’ 등장

차별성 및 특?장점
• 웹캠을 활용한 사용자의 제스처 인식 및 손가락 개수에 따른 콘텐츠 제어 가능
• 립모션을 활용한 사용자 손 제스처 인식 및 콘텐츠 선택 또는 표출 제어 가능
• 키넥트를 활용한 바디관절정보, 얼굴정보, 위치 정보기반 제스처 인식 및 초고해상도 이미지 콘텐츠 제어 가능
• PC 모니터, 태블릿PC, Android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한 멀티 레벨 스크린 구현
• 디스플레이 레이어의 센서를 이용하여 접합면이 될 경우 상호인식 가능
• 조립된 디스플레이 레이어를 하나의 레이어로 인식하여 영상 표출
•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조립 및 결합가능




기술 완성도(TRL)

• TRL 5 : 시제품 제작
• 실감시청체험 기술 시제품 제작가능

시장성
• 세계 스마트 미디어 기기 시장규모는 2015년 243.4억 달러로 연평균 30.8%(2013~2015기준)씩 성장하여 2020년에는 554.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국내 스마트 미디어 시장은 스마트 미디어 산업 육성 및 R&D 추진 등을 통해 2014년 2.7조원에서 2020년 13.6조원으로 전망
• 콘텐츠 실감화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아직 지배적 사업자가 없는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실감콘텐츠 생태계 주도권 확보를 위한 시장 선점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
• ICT의 발전으로 기존의 콘텐츠와는 차별화된 실감형 콘텐츠가 공급되면서 디지털콘텐츠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
• ICT가 성숙되면서 장기적으로 소비자 주도의 개인 맞춤형 실감콘텐츠와 산업용 실감콘텐츠 시장이 동시에 발전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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