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VR에 적합한 Mali-D77 디스플레이 프로세서 발표
  • 2019-05-17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HMD의 어지럼증 제거 및 3K120 최적화 지원
시스템 대역폭을 40% 이상 절약, 12% 소비전력 절감

 
Arm이 새로운 Arm Mali™-D77 디스플레이 프로세서(DPU)를 발표했다. Mali-D77은 보다 높은 현실감을 갖춘 가상현실(VR)을 구현하기 위해 개발된 디스플레이 기술로, 사용자들에게 개선된 몰입 경험과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가상현실(VR) 경험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VR 기술에 대한 요구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동안 데스크탑을 통한 디스플레이 솔루션은 성능 측면에서 많은 발전을 보여주었지만, 이는 여전히 제한적이고 간접적인 경험만을 제공한다.

오늘날 사용자들은 더욱 깊은 몰입감과 보다 매끄러운 성능을 원하는 동시에 더 가벼운 무선 디바이스를 사용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원하는 이러한 최적의 효율성과 높은 수준의 성능을 모두 만족하는 하드웨어를 개발하는 것은 쉽지 않은 과제이다.

이를 실현하기위한 핵심기술은 바로 영상의 시각적 품질 뿐만 아니라, 하드웨어의 동작속도에까지 큰 영향을 주는 디스플레이가 될 것이며, 이는 곧 VR 디바이스의 전체적인 성능 수준을 좌우한다.

전세계 수십억 개의 디바이스에서 VR을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디스플레이 시장업계의 장기적인 목표이며, Arm Mali-D77 DPU야말로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최적의 디스플레이 기술이라 할 수 있다.

가상감은 줄이고 현실감 늘린 VR 기능

Mali-D77에는 시장의 여타 디스플레이 프로세서와 차별화되는 완전히 새로운 VR 가속화 기능이 추가되었다. Mali-D77을 사용하면 GPU에서 DPU로 특정 컴퓨팅 기능을 이전하여 더 높은 품질의 시각효과를 제공하고, 어지럼증을 제거하며, 더 많은 GPU 사이클과 관련 시스템 대역폭을 확보할 수 있다. 이 밖에도 Mali-D77은 렌즈 왜곡 보정, 색수차 보정, 비동기 타임워프 같은 향상된 기능들을 제공한다.

렌즈 왜곡 보정(Lens Distortion Correction, LDC)은 렌즈의 영향에 의한 이미지 왜곡 현상에 대비하여 출력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사전에 보정하여, 최종적으로 VR 헤드셋 렌즈를 통해 영상을 볼 때 왜곡되지 않은 고유의 이미지를 디스플레이 하도록 한다.

색수차 보정(Chromatic Aberration Correction, CAC)은 VR 헤드셋 렌즈에 의해 발생하는 흐림 현상(Blurring Effect)을 상쇄하기 위해 반대 방향인 색 채널들을 미리 분리한다.

비동기 타임워프(Asynchronous Timewarp, ATW)는 3D 공간상에서 가장 최근의 머리 위치와 헤드셋 위치에 맞춰서 출력 이미지를 변환하고 다시 보여준다.

사용자 친화적인 디바이스를 위한 대역폭 및 소비전력 절감

앞서 소개한 바와 같이, Mali-D77을 사용하면 시스템 대역폭과 소비전력 소모를 줄임으로써 더 작고 가벼우며 게다가 편리하게 무선으로 동작가능한 사용자 친화적인 VR 디바이스를 구현할 수 있다.

Mali-D77에서 VR 프로세싱과 합성을 진행할 때, 일반적으로 최대 40%까지 대역폭을 줄일 수 있다. VR 워크로드에 대해 12%의 소비전력 절감을 달성하면서, 보다 높은 품질의 시각효과를 제공하고 GPU 사이클을 확보한다.

뛰어난 범용성을 갖춘 디스플레이 기술

범용성이 뛰어난 Mali-D77은 VR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s)를 넘어 모바일과 같은 다른 디바이스 및 디스플레이, 그리고 여러가지 적용분야에 이점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4K HDR 장면을 표시할 수 있는 VR HMD부터 LCD, OLED 대형 혹은 소형 스크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치에서 사용될 수 있는 Mali-D77 기반의 통합 SoC 플랫폼 및 에코시스템을 함께 제공함으로써 장치간 변환을 용이하게 한다. 결과적으로,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VR 디바이스를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쉽게 다가갈 수 있게 됐다.

Arm의 클라이언트 컴퓨팅 사업부 부사장인 난단 나얌팔리(Nandan Nayampally)는 “오늘날 전세계 스마트폰의 99%가 Arm 기반 칩에 의해 구동되고 있는 가운데, 많은 이들이 현실감 있는 VR이 구현되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모든 혁신이 가능한 시대를 맞아, 새로운 Arm Mali-D77 DPU는 진정한 VR 경험을 제공하는데 걸림돌이 되었던 문제들을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가상/증강현실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