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Note] 저전력 온바디 인체통신 기술
  • 2019-08-09
  • 기술책임자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박형일 연구원



기술책임자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박형일 연구원

기술개요


사람의 몸 위(On-body)에 있는 센서 및 정보기기 들이 인체를 통해 서로 간에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통신 기능을 수행한다.

- 온바디 인체통신 칩 설계 IP 기술과 칩의 활용을 위한 보드 기술 및 제반 운용 기술을 제공
- 초저전력, 초소형으로 온바디 인체통신 기술을 구현한 것으로써 배터리로 동작되는 다양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적용 가능

기술 필요성

-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인체에 근접한 정보기기로써 인체를 중심으로 서로 간의 효율적인 BAN (Body Area Network) 통신망의 구현이 중요하다.
- 효율적인 통신망 구현의 주요한 요소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특성 상 초저전력, 초소형으로 구현하는 것이 중요한데, 기존의 무선통신 기술에 비해 온바디 인체통신 기술은 이러한 측면에서 매우 유리하다.
- 기존의 무선통신 기술은 무선 해킹에 취약한 단점이 있으나 온바디 인체통신 기술은 인체를 매개로 하는 통신기술이므로 무선 해킹에 안전한 보안성을 제공한다.
- 다양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온바디 인체통신 기술을 적용하면 이러한 기술 경쟁력 및 시장 경쟁력을 바탕으로 차세대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의 선점이 가능하다.




기술 특징


- 접촉 기반의 온바디 인체통신 기술은 사용자의 동작을 통해 네트워크와 통신이 이뤄지므로 복잡한 페어링이나 호연결 절차가 필요 없는 직관적인 저전력 통신기술이다.
- 온바디 인체통신 기술은 기존 무선 방식의 통신 방법을 사용하였을 경우에 발생하는 다수 웨어러블 센서간의 통신 간섭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RF를 배제한 디지털 직접전송방식에 의하여 배터리로 동작되는 저전력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인체 채널 변화나 인체 자세 변화에도 안정적인 통신을 제공한다.
- 기존의 무선통신과 달리 인체를 통신의 매개로 사용하므로 무선통신의 해킹에 대한 보안이 요구되는 다양한 웨어러블 응용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기술완성단계

기술성숙도(TRL:5)

- 모듈 별 RTL 설계, 시뮬레이션, FPGA 보드 상의 시스템 수준 통합검증 완료
- AFE, 송신기, 수신기 IP를 통합한 칩 제작 및 검증 완료

적용분야
- 웨어러블 디바이스, 헬스케어 디바이스 등
- 스마트 워치, 보안 게이트, 자동차 스마트 키 등

기대효과
- 기업이 자체적으로 온바디 인체통신 IP를 확보
- 신기술을 적용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개발을 통한 차세대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선점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