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CEO 전망] 마우저 “2020년도 전자부품 수요 증가, 물류센터 확장 등 고객 서비스 강화”
  • 2020-01-07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2020 CEO 전망] 다프니 티엔, 마우저 APAC 마케팅 부사장



다양한 재고 보유, 신제품 공급 등 지속적 지원


마우저 일렉트로닉스(이하 마우저)는 전 세계를 선도하는 공인 유통기업으로, 업계 최고의 제조사 800곳 이상에서 생산되는 반도체와 전자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신제품과 신기술을 신속하게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마우저는 반도체, 상호연결 부품, 수동소자, 전자기계 부품등 매우 넓은 범위의 다양한 제품을 공급한다.

마우저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제조사와 공급 계약을 체결해서 고객들이 업계에서 가장 다양한 제품들 중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신 제품과 기술 제공에 초점을 두고 있는 마우저의 전략은 전 세계 엔지니어들로부터 공감을 얻고 있으며, 전 세계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본사의 물류 시설과 역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부품과 서비스 차별점은

마우저는 항상 고객의 요구를 가장 중요시하며, 최신 제품의 재고 보유를 우선순위로 두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마우저의 고객, 특히 설계 엔지니어들은 많은 비용을 들여 회로를 재설계하지 않아도 되고, 제품의 출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제품 수명을 연장시키는 등 여러 장점을 누릴수 있다. 대부분 최소 주문량없이 구매가 가능하며, 단 1개의 부품을 구매하는 것도 가능하다. 마우저는 전자부품 업계에서 신제품 소개(NPI) 부문을 주도하고 있으며, 바로 이 점이 다른 유통사들과 차별화가 되는 부분이다. 또한 제품의 재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선적하기 위해 시스템에서 부품 관련 데이터를 꾸준히 업데이트 하고 있다.

이와 함께, 배송 서비스 회사와도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또 마우저는 고객이 필요한 제품과 솔루션을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온라인 도구와 정보를 제공한다. 마우저의 기술 자료 센터는 새로운 수준의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최신 제품, 설계 자료에 관한 독점 정보, 백서, 영상을 제공한다.

엔지니어들은 오래된 부품으로 회로를 설계하려 하지 않는다. 이를 잘 파악하고 있는 마우저는 신규 설계에 추천하지 않는 제품이나 단종 관련 제품을 웹사이트에 표기, 제품의 노후화가 문제가 되는 경우 이를 고객에게 알려준다. 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대체품도 제안하고, 대체품을 사용하는 경우 위험 수준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고객은 이러한 정보를 기초로 빠른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마우저는 고객들이 동급 최고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현지에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전 세계 27곳에 고객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왜 고객들에게 기술 정보를 제공하는가

현재 우리는 매우 흥미로운 시기를 지나고 있다. 상이한 여러 기술들 덕분에 물리적 세상에서 발생하는 일들을 실시간으로 상호 연결하여 이해하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행동을 취하는 일이 가능해졌다. 사물인터넷, 증강현실, 5G, 자율주행차, 임베디드 시스템 등 부상 중인 모든 기술들이 발전하고 있으며, 그와 관련된 다른 기술들도 함께 발전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통합적인 전자부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고객들이 이러한 기술적 트렌드와 그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마우저는 전자잡지 Methods, 벤치 토크(Bench Talk) 블로그, 전자책 등 전문적인 정보로 가득한 자료들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마우저는 항상 미래를 생각하는 기업이다. 환경 보호는 마우저의 핵심 사안이며, 다양한 재활용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올해에는 438톤 이상의 자재를 재활용할 예정으로, 이는 나무 약 7,500그루, 물 1,135만 리터, 993세제곱미터 이상의 매립지에 해당한다. 올해만 계산하더라도 13톤 이상의 공기 오염 감소 및 약 180만 KW 이상의 전기를 절약한 셈이다.

마우저는 이러한 재활용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최근 에버그린 페이퍼 리사이클링 사(Evergreen Paper Recycling)로 부터 2019년 재활용 부문 우수상(Outstanding Achievement in Recycling)을 수상하기도 했다.

왜 유통사는 기업의 성장에 필요한가

마우저는 끊임없이 성장해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우저는 고유의 사업 모델을 바탕으로 많은 재고를 보유하고 있어서 시장에서 재고 부족이 발생하는 경우 수익적으로 유리하다. 고객들은 마우저에서 그 부족한 부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전자부품에 대한 수요가 현재 수준과 비슷하다면 2020년 초반에는 리드 타임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5G 기술이 발전하기 시작하면서 내년에는 반도체 산업의 상황이 더욱 나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무선, 모바일, 전기통신과 관련된 장치에 사용되는 부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품질이 뛰어난 정품 부품을 사용하기 위해 마우저 같은 공인 유통기업에서 구매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마우저는 AS9100D/ISO9001:2015 기준을 준수하며, 위조 방지 대책으로 명성이 높은 SAE AS6496 기준도 충족하고 있다.

전자부품 수요 예상

앞으로 전자부품에 대한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전자부품 산업의 미래가 매우 밝다. 디지털 혁명이 진행되면서 반도체와 전자부품에 대한 전 세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5G,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로봇, 산업자동화 및 운송 등 여러 분야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IoT 부문이 성장하면서 센서를 개발하는 전 세계 제조사들이 신기술들을 도입할 것이다. 전력관리와 마이크로프로세서 부분 역시 마찬가지다. 또한, 자동차, 공장, 가정을 더욱 똑똑하고 안전하게 만드는 기술들이 계속 개발되면서 자동화 시장이 부상할 것이다. 마우저는 이러한 시장 성장에 대비해서 미국 텍사스주에 소재한 본사와 물류센터를 확장하고 있다. 지금은 마우저에도 매우 고무되는 시기다.

2020년 마우저 계획

마우저는 지금과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뛰어난 고객 서비스를 중시할 것이다. 다양한 재고 보유, 신제품 공급, 전 세계 매출 확대를 위한 마우저의 노력은 2020년에도 변함없이 펼쳐질 것이다. 디지털 혁명이 전자부품에 대한 수요를 이끌고 있다.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마우저는 창고의 자동화 시스템에 투자해서 처리 용량과 효율성을 개선하고 있다.

마우저는 북미 지역에서 최대 규모의 VLM(수직 리프트 모듈) 시설을 갖추고 있다. 기본적으로 대형 장치인 VLM은 전자부품 수만 개를 보관할 수 있다. VLM이 완전히 가동되면 한 번에 최대 12만개의 부품을 실을 수 있어 마우저의 물류팀이 전세계 63만 명 고객에게 신속하게 주문 상품을 전달할 수 있다. 이는 더욱 스마트하게 일한다는 마우저의 신념을 잘 나타내는 것이다. kr.mouser.com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부품   #센서   #신제품   #5G   #네트워크   #반도체   #인공지능   #IoT   #모바일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