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차세대 오디오 ‘LE 오디오’ 뭐가 달라졌나
  • 2020-04-06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보청기 지원은 물론 새로운 고품질 오디오 코덱 탑재



지난 1월 블루투스의 차세대 오디오인 ‘LE 오디오’가 새롭게 출시됐다.

LE 오디오는 차세대 블루투스 오디오로서, 기존 블루투스 오디오의 성능을 향상시킴은 물론 보청기에 대한 지원을 추가했다. LE는 Low Energy의 약자로 저전력을 뜻하며, LE 오디오는 블루투스 저전력(LE; Low Energy) 라디오에서 작동한다. LE 오디오의 출시와 함께 대문자로 표시되는 새로운 블루투스 용어로는, LE 오디오(LE Audio), 클래식 오디오(Classic Audio), LE 동시 채널(LE Isochronous Channels), LC3, 멀티스트림 오디오(Multi-Stream Audio), 브로드캐스트 오디오(Broadcast Audio), 오디오 공유(Audio Sharing) 등이 있다. LE 오디오에 대한 모든 것을 Q&A로 풀어봤다.

Q. 새로운 오디오 코덱은 무엇인가.

A.
LE 오디오에는 LC3(Low Complexity Communication Codec)라는 새로운 고품질, 저전력의 오디오 코덱이 탑재되어 있다. LC3는 낮은 데이터 전송 속도에서도 한층 높은 품질을 제공하며 개발자들에게 기술 유연성을 제공한다. 이로써, 오디오 개발자들은 오디오의 품질과 전력 소비량과 같은 주요 제품 속성 등을 고려해서 더욱 효율적으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Q. E 오디오에 필요한 블루투스 코어 규격의 최소 버전은 무엇인가.

A.
LE 오디오는 블루투스 코어 사양 버전 5.2에 도입된 새로운 핵심 기능에 기반하고 있다. LE 오디오를 지원하는 제품은 LE 동시 채널(LE Isochronous Channels)이라 불리는 기능 또한 지원하며, 블루투스 저전력(LE; Low Energy) 라디오에 동시 데이터 전송 옵션을 제공한다.


Q. LE 오디오를 사용하기 위해 새 헤드폰을 비롯한 디바이스들이 필요한가. 혹은 기존의 제품으로도 사용이 가능한가.

A.
기존의 클래식 오디오 제품이 LE 오디오 제품과 호환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에, 기존 블루투스 제품의 업그레이드 가능 여부는 개별 제품 제조업체에 문의하길 바란다. 또한, 클래식 오디오와 LE 오디오를 모두 지원하도록 제품을 개발할 수 있으며, 상당수의 LE 오디오를 지원하는 제품들이 앞으로도 클래식 오디오 또한 지원할 것으로 예상한다.


Q. 클래식 오디오와 LE 오디오가 동일한 디바이스에서 같이 작동할 수 있는가.

A.
그렇다. LE 오디오 규격은 클래식 오디오와 LE 오디오 디바이스 모두를 지원하며, 많은 제품들 역시 모두를 지원할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기존의 클래식 오디오 싱크 제품이 LE 오디오 소스 제품과 호환되지는 않는다. 싱크와 소스는 같은 접근법을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클래식 오디오와 LE 오디오 모두를 지원하도록 제품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LE 오디오를 지원하는 제품 상당수가 클래식 오디오를 계속 지원할 것으로 예상한다.


Q. LE 오디오가 작동하는 모든 디바이스가 클래식 오디오 역시 지원하는가.

A.
모든 LE 오디오 디바이스가 클래식 오디오를 반드시 지원하도록 설계되어 있지는 않다. 이는 각 제품의 개발자들이 블루투스 오디오의 어떤 버전을 지원하도록 설계 했는 지에 따라 상이하다.


Q. AptX가 사용된 방식과 유사하게, 새로운 LC3 코덱이 SBC를 대체할 수 있나.

A.
LC3는 LE 오디오와 함께 도입되고 있으며, 모든 LE 오디오 제품에 대한 지원은 필수 사항이다. 향후 클래식 오디오를 위한 옵션 코덱으로 추가될 가능성도 있다.


Q. 클래식 오디오 대비 새로운 LE 오디오는 전력 소비량을 얼마나 절감할 수 있는가.

A.
전력 절감은 실제 제품 사용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 청취 테스트 결과 LC3 코덱은 동일한 비트 전송속도(및 동일한 전력 소비량)로 작동할 때 현재의 SBC 코덱보다 높은 오디오 품질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LC3 코덱은 SBC 전력 소비량의 절반으로 같은 품질 혹은 살짝 더 향상된 수준의 음질을 제공한다.

결과적으로, 최고의 오디오 품질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춘 제품 개발자는 현재 제품보다 더 높은 오디오 품질을 구현하면서도 이전과 동일한 배터리 수명을 유지하는 방식으로 LC3를 구현할 수 있다. 배터리 수명에 초점을 맞춘 또 다른 개발자는 LC3 코덱을 선택해서 현재 제품보다 최대 두 배 더 긴 배터리 수명을 제공하면서도 동일한 오디오 품질을 구현할 수 있다. 혹은, 제품의 배터리
수명을 50%까지만 향상시키고 현재보다 조금 더 향상된 오디오 품질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선택할 수도 있다.


Q. LE 오디오는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기존의 보청기 대비 어떤 점들이 다른가.

A.
LE 오디오는 상당히 낮은 전력에서도 고품질 오디오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멀티스트림, 방송 오디오 기능도 지원하기 때문에 보청기 분야에 매우 광범위하게 구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현재 보청기 업계는 새로운 기능, 특히나 브로드캐스트 오디오와 같이 텔레코일 연결을 보완하고 궁극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자에게 가장 잘 알릴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고 있다.


Q. 멀티 스트림 오디오란 무엇인가.

A.
LE 오디오에 포함된 새로운 기능인 멀티 스트림 오디오는 오디오 소스 디바이스와 하나 이상의 오디오 싱크 디바이스 간에 다수의 독립적이고 동기화된 오디오 스트림을 전송할 수 있다. 이 새로운 기능을 사용해서 개발자들은 보다 향상된 스테레오 이미징 경험, 매끄러운 음성 제어 서비스, 그리고 스마트폰과 노트북에 동시에 연결되는 경우와 같이 여러 오디오 소스 디바이스들 간의 원활한 전환을 포함해 무선 이어폰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Q. 멀티 스트림 오디오 기능의 경우, 동시에 몇 개까지의 오디오 스트림이 가능한가. 브로드캐스트 오디오를 사용할 때는 그 수가 달라지는가.

A.
동시 스트리밍의 수는 애플리케이션과 대상 오디오 품질에 따라 달라진다. LE 오디오 사양이 공개되면 관련된 더욱 많은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LE 오디오는 공동 디바이스 세트라는 개념을 도입했는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이를 적용시키는 방법은 디바이스의 제조업체별로 상이할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모바일   #반도체   #부품   #IoT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