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씨러스 로직 "상위 스마트폰 OEM 12개사 중 8개사가 쓰는 오디오 앰프, 다 이유가 있겠죠”
  • 2021-07-08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오디오 품질이 스마트폰 구매에 영향 커…최신 트렌드 이끄는 앰프 출시

최근 SAR 인사이트에서 지난해 부스트 앰프 기반 스마트폰 스피커 모드 사용이 어떻게 증가했는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한국 시장 응답자의 약 40%가 작년 한 해 스피커 사용이 증가했다고 답했다. 이는 최종 소비자에게 스마트폰의 오디오 품질이 얼마나 중요하며, 오디오 성능이 소비자의 스마트폰 구매 결정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칼 알버티(Carl Alberty), 씨러스 로직 복합신호용 반도체 부문 부사장

지금까지 30억 개 이상의 앰프 누적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씨러스 로직(Cirrus Logic)이 이 분야에서 인정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씨러스 로직은 오디오 앰프, 햅틱 드라이버, 감지 솔루션, 스마트 코덱, 및 카메라 컨트롤러와 같은 혁신적인 오디오 및 고성능 복합 신호 솔루션의 선두 기업이다.
 
씨러스 로직의 제품들은 플래그십 및 중가 스마트폰, 태블릿, 무선 헤드셋, 웨어러블 기기, 노트북 및 AR/VR 헤드셋에 최적화되어 설계된다. 특히 씨러스 로직의 스마트 부스트 앰프는 안드로이드 기반 디바이스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최종 사용자의 오디오 경험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고 있다.

칼 알버티(Carl Alberty) 복합신호용 반도체 부문 부사장은 “씨러스 로직은 혁신적인 스마트 부스트 앰프를 출시하여 최종 소비자들의 스마트폰 오디오 경험을 개선하고자 노력한다”고 말했다. 최근 스마트폰 OEM들에게 최고의 음량, 펀치감, 그리고 몰입적인 오디오 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 최신 플래그십 앰프 CS35L45를 발표했다. 칼 알버티 부사장에게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Q.  경쟁사 대비 씨러스 로직 제품의 특장점은 무엇인가.

A.  자사 최신 앰프 CS35L45의 경우, 스마트폰과 태플릿에서 프리미엄 오디오 경험과 더 긴 배터리 수명을 위한 새로운 산업 표준을 설정했다. CS35L45는 자사의 기존 모델 대비 30% 더 높은 피크 출력이 가능하도록 15V 부스트를 지원하여 탁월한 다이내믹과 펀치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업계 최저 수준의 5uV 노이즈 플로어로 깨끗하고 선명한 통화 품질과 저전력 범위에서의 개선된 통화 시간을 위해 새롭게 설계했다. 게다가 자사의 2세대 적응형 배터리 관리 기능과 업그레이드된 스피커 보호 알고리즘과 같은 2가지 핵심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한다.


“씨러스 로직은 업계 최고 수준의 앰프 IC를 통해
스마트폰 OEM 업체의 몰입적인 오디오 경험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치를 능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자 한다.” 



Q.  최근 새로운 앰프(CS35L45)를 출시했는데, 오디오 앰프 칩 시장의 이슈에 어떻게 대응했는가.

A.  소비자들이 오디오에 더 많은 관심을 쏟고 있기에, OEM 업체들은 스마트폰 오디오 음질을 꾸준히 개선해왔다. 두 가지 중요한 트렌드로는 고편위(High-excursion) 스피커와 스마트폰 및 태블릿에 탑재되는 스피커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각각 스피커에 높은 피크 출력을 효율적으로 공급하고 배터리를 보호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에 CS35L45는 기존 모델보다 30% 높은 피크 출력을 구현하고, 높은 전력 소비 상황에서 배터리를 보호하는 2세대 적응형 배터리 관리 기능을 탑재하여 새로운 업계 표준을 정립하고 있다.


Q.  한국 시장의 주력 제품을 소개해주고 이와 함께 향후 전략도 말해 달라.

A.  한국은 스마트폰 디자인, 제조, 소비자 동향에 있어 가장 크고 중요한 시장 중 하나다. 씨러스 로직은 업계 최고 수준의 앰프 IC를 통해 스마트폰 OEM 업체의 몰입적인 오디오 경험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치를 능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자 한다.




Q.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활동이 증가하면서 스마트폰 및 태블릿 등의 스피커 폰 사용량이 증가했다는 조사 내용이 있다. 이에 따라 오디오 IC 솔루션 시장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어떻게 전망하는가.

A.  그렇다. SAR 인사이트의 조사 결과 역시 팬데믹 기간 동안 소비자의 스마트폰 스피커 사용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휴대폰 사용, 회의나 영상 통화, 다양한 미디어 시청, 음성메시지 청취, 오디오북 감상, 동영상 공유 등에 스피커를 사용하는 것이 더욱 편리해졌다. 이러한 변화가 더 나은 오디오 음질에 대한 수요로 이어짐에 따라 소비자들의 스마트폰 구매 결정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씨러스 로직은 모바일 장치를 위한 초저전력 고성능 오디오 발전을 추진하여 OEM 업체들이 소비자들에게 즐겁고 몰입감 있는 오디오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씨러스 로직은 상위 스마트폰 OEM 12개사 중 8개사에 스마트폰 오디오 제품을 제공하여 강한 존재감을 지니고 있다. 씨러스 로직은 고도한 맞춤형 튜닝과 같은, 깊고 많은 지식과 경험을 OEM에게 제공할 수 있다.


Q.  실제로 오디오 IC 솔루션의 차이를 최종 소비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가.

A.  SAR 인사이트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소비자들은 휴대폰의 오디오 성능에 관심을 가질 뿐만 아니라 더 향상된 성능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AR 인사이트의 창업자 겸 리서치 디렉터인 피터 쿠니(Peter Cooney)는 팬데믹 기간 동안 18세에서 34세의 연령층이 더 좋은 음향을 필요로 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많이 의존하고 있는 만큼 이러한 트렌드는 팬데믹 이후에도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중국 내, 70% 이상의 응답자가 향후 스마트폰 구매 결정에 있어 오디오 품질이 영향을 미칠 것이라 답했다. 더 나은 모바일 오디오 품질에 대한 소비자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며 소비자들은 CS35L45를 통해 더 큰 음량과 다이나믹 레인지, 더 높은 베이스 및 톤 밸런스를 경험할 수 있다.


Q.  국내 최종소비자 및 OEM에게 특별히 전달하고 싶으신 말이 있다면.

A.  팬데믹 기간 동안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엔터테인먼트를 포함한 다양한 활동을 즐기는 가운데, 전 세계의 소비자의 40%의 모바일 오디오 사용량이 증가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더 나은 오디오 음질에 대한 수요로 이어졌고, 소비자의 스마트폰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씨러스 로직의 최신 앰프 솔루션인 CS35L45는 업계 최고 성능의 부스트 앰프 IC로 플래그십 스마트폰 오디오 성능의 벤치마크가 되어가고 있다. 또한, CS35L45는 스마트폰 제작 업체가 스피커를 보호하고 배터리 수명을 유지하는 동시에 베이스나 품질을 저하하지 않고 더 큰 음량과 다이나믹 레인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반도체   #부품   #신제품   #오디오   #앰프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