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리쓰, 도요타와 함께 5G 차량 OTA RF 테스트 시스템 개발해

2021-11-26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안리쓰코퍼레이션이 도요타와 협력해 세계 최초의 5G OTA RF 테스트 시스템을 개발하고, 안리쓰의 무선 통신 테스트 스테이션 MT8000A를 사용하는 MVG OTA 테스트 환경 투자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자율주행을 구현하려면 다른 차량, 도로 인프라, 네트워크 등 주변 환경과 동시 통신이 필요하다. 특히 대용량(large-capacity), 저지연(low-latency), 대용량 연결을 지원하는 5G의 도입은 3D 고화질 매핑 데이터는 물론 차량용 카메라 등 각종 센서에서 발생하는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하는 핵심 기술이다. 이에 자동차 제조 업체와 Telematics Unit 공급 업체들은 5G 통신 제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개발된 5G 통신 제품은 ‘커넥티드 카’로 차량에 탑재된다. 다만 출시 전 연결된 차량 통신 성능은 최대한 실제 환경을 시뮬레이션한 OTA 환경에서 테스트 및 검증을 거쳐야 한다. 이제부터 안리쓰와 MVG (Microwave Vision Group)는 협력해 세계 최초의 5G 차량 OTA RF 테스트 시스템인 MT8000A 및 OTA 시스템을 Toyota에 제공한다.

올인원 무선 통신 테스트 스테이션 MT8000A는 5G RF 및 프로토콜 측정과 애플리케이션 테스트를 위한 5G 기지국 시뮬레이터다. 이 제품은 고속 대용량 통신을 위한 고차(high-order) 4x4 MIMO와 carrier aggregation (8CA) 기술을 지원한다. 이는 스마트폰 테스트에 집중할 뿐만 아니라 5G 통신 기능 테스트, 안테나 및 고주파 부품 평가 등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분야를 다룬다.

안테나를 특성화하려면 안테나의 방사 패턴을 측정해 안테나가 ‘얼마나 잘’ 그리고 ‘어느 방향으로’ 방사되는지 결정해야 한다. 신뢰할 수 있는 3D 방사 패턴을 빠르게 얻기 위해 안테나 성능 테스트는 시스템 수준에서 빠르고 안정적인 측정을 얻기 위한 OTA (Over-The-Air) 테스트 솔루션으로 이동하고 있다.

OTA 측정의 경우 무선 통신 테스터를 통해 테스트를 수행하며 외부 전자기장을 차단하고 현실적이고 복잡한 RF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무반사실에서 근거리 측정 방식으로 수행된다. 고도로 연결된 차량 측정의 복잡성을 해결하기 위해 MVG는 자동차 무선 성능의 완전한 검증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OTA 측정 솔루션을 제공한다. 고정밀 포지셔닝 시스템(컨트롤러 및 턴테이블) 덕분에 연속적인 초고속 측정을 수행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지향성(directivity), 이득(gain) 및 효율성을 빠르고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Per Iversen MVG 최고 기술 책임자는 “현재와 미래의 차량 테스트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전체 차량 OTA 테스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5G 주파수를 지원하는 무선 통신 테스트 시스템을 통합해야 했다. 우리는 안리쓰 MT8000A와 결합된 MVG OTA 테스트 환경이 미래의 커넥티드 카의 테스트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올바른 조합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100자평 쓰기

관련 기사

안리쓰 관련 기사
오피니언
2021 베스트 & 2022 포커스제품
스타트업이 뜬다
기술 리포트가 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