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리뷰] 로옴, 소형 박형 IoT 기기용 초고효율 배터리 매니지먼트 솔루션 평가 보드
  • 2021-12-07

로옴 주식회사는 확대되는 IoT 분야의 각종 웨어러블 기기 및 ESL(Electronic Shelf Label/전자 가격 표시기), 스마트 카드 등 소형 IoT 기기용으로 초고효율 배터리 매니지먼트 솔루션을 간단히 평가할 수 있는 기판 「REFLVBMS001-EVK-001」을 개발하여, 온라인 판매를 개시했다.

「REFLVBMS001-EVK-001」은 로옴의 초저소비전류 기술 「Nano Energy™」를 탑재한 전원 IC 및 리셋 IC와 신형 저전압 2차전지에 대응하는 충전 제어 IC, 니혼 가이시 주식회사 (NGK INSULATORS, LTD.)의 박형 대용량 리튬 이온 2차전지 「EnerCera® (에너세라)」를 기판에 실장한 평가 보드다.



초저소비전류 180nA의 전원 IC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전원 기능의 손실을 극한까지 저감함과 동시에, 폭넓은 충전 전압에 대응 가능한 충전 제어 IC로 배터리에 적합한 충전 감시 방전을 제어하는 등, 소형 IoT 기기용에 최적화된 회로를 실장했다.

박형 2차전지를 포함한 실장 부품 두께 0.60mm 이하를 실현한 초박 & 초고효율의 배터리 매니지먼트 솔루션을 간단히 평가할 수 있다.



이 평가 보드는 2021년 11월부터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였으며, CoreStaff, Chip 1 Stop 등 온라인 부품 유통 사이트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앞으로도 로옴은 전원 IC를 비롯하여 저전력 고성능의 각종 아날로그 IC를 개발함과 동시에, 최적의 전원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폭넓은 어플리케이션의 저전력화에 기여해 나갈 것이다.

어떻게 만들게 됐나

최근, 모바일 기기 및 웨어러블 기기, 산업용 IoT 기기를 비롯하여, 배터리로 구동하는 전자기기가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기기에 탑재되는 디바이스에는 디자인성 및 기능 향상을 위한 소형 박형화, 그리고 편리성 향상을 위한 배터리의 대용량화 저소비전력화가 요구되고 있다.

로옴은 초저소비전류 기술 「Nano Energy™」를 탑재한 전원 IC 및 폭넓은 2차전지에 대응하는 충전 제어 IC를 비롯하여, 다양한 저소비 아날로그 IC를 개발하고 있다.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적의 전원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배터리 구동 어플리케이션의 장시간 동작에 기여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기술을 결집하여 소형 박형 IoT 기기용으로 초고효율 배터리 매니지먼트 솔루션의 평가 보드를 개발하고 판매를 개시했다.

초고효율 배터리 매니지먼트 솔루션과 평가 보드의 상세

이 솔루션은 초저소비전류 기술 「Nano Energy™」를 탑재한 전원 IC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전원 기능의 손실을 극한까지 저감함과 동시에, 폭넓은 2차전지에 대응하는 충전 제어 IC로 각종 2차전지에 최적인 배터리 충전을 실현한다.

본 평가 보드 「REFLVBMS001-EVK-001」은 두께 0.45mm  배터리 용량 27mAh의 2차전지 「EnerCera® EC382704P-C」와 「Nano Energy™」 기술을 탑재한 대기 시 소비전류 180nA의 초저소비 전원 IC 「BD70522GUL」을 고효율 전원으로 하고, 2.0V에서 4.7V까지의 충전 전압에 대응하는 충전 제어 IC 「BD71631QWZ」로 배터리에 적합한 충전 감시 방전을 제어함으로써, 축전 유닛을 구성한다.




이상 전압을 검출하는 리셋 IC 「BD5230NVX-2C」를 포함하여, 대기 시의 소비전류가 매우 낮아 어플리케이션에 손실이 없는 전원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일반적인 솔루션에 비해 어플리케이션의 대기 시간을 60배 이상으로 연장할 수 있는 초고효율 배터리 매니지먼트 솔루션을 간단히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실장 부품은 모두 두께 0.60mm 이하, 기판 두께를 포함해도 1.60mm로, 초박형을 요구하는 카드 타입 IoT 기기 (스마트 카드)에 그대로 탑재할 수 있는 레퍼런스 디자인으로도 채용 가능하다.

 

 

어디에 쓰나

- 스마트 워치, Keyless Entry 등의 웨어러블 기기
- ESL (전자 가격 표시기), 스마트 카드, 스마트 미터, 경보기 등의 산업용 소형 IoT 기기
등 소형 • 박형화와 배터리의 수명 연장이 요구되는 각종 IoT 기기에 최적.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반도체   #부품   #IoT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