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CEO 전망] 인피니언 “전기화와 디지털화가 향후 10년 흐름 주도…전략도 여기에 맞춰져”

2022-01-06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라인하드 플로스 박사 /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 CEO

“인피니언은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전력 반도체 생산 용량을 확대하고 있다. 오스트리아 필라흐에 300mm 박막 웨이퍼 기반의 최첨단 칩 신규 공장이 가동을 시작했으며, 실리콘 카바이드와 갈륨 나이트라이드 생산 용량에 대한 투자도 늘리고 있다. 인피니언은 지속적으로 전력 반도체 스펙트럼 전반에 걸쳐서 선도적인 지위를 이어갈 것이다.”

 

반도체 수요가 어느 때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기화되고 디지털화된 세상은 반도체를 기반으로 합니다. CO₂를 줄이고 더 많은 디바이스에 우리의 생활과 일을 편리하게 만드는 기능을 추가하고 서로 연결하는 것이 모든 산업에서 중요한 트렌드입니다. 전기화와 디지털화가 이번 십 년의 흐름을 주도할 것입니다. 인피니언의 전략은 이러한 트렌드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인피니언은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하여 이러한 미래를 실현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전력 반도체 생산 확대해

2050년까지 기후 중립 목표인 1.5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모든 주요 산업의 전기화가 필요합니다. IEC(국제 에너지 기구)에 따르면, 2050년까지 순배출 제로(Net Zero)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태양광 발전 용량을 2030년까지 2020년 대비 5배로 늘려야 합니다.

2020년대 말에는 태양광과 풍력 발전이 전기생산을 위한 주된 에너지원이 될 것이며, 2050년에 이르면 전세계 전기 발전의 70%가 태양과 바람으로부터 생산될 것입니다. 또한 연간 생산되는 전기차 대수가 10년 안에 9배 증가하여, 2030년에 이르면 전체 승용차의 거의 절반인 연간 3600만대의 전기차가 생산될 것입니다.

Net Zero 시나리오로 계산할때, IEC는 전세계에서 판매되는 거의 모든 자동차가 2030년대 중반까지 완전 또는 부분 전기 자동차가 될 것이라고 추정합니다. 태양광 플랜트, 전기차 및 충전소, 데이터 센터 등 고전력을 제어해야 하는 분야에 실리콘 카바이드와 갈륨 나이트라이드 기술이 점점 더 많이 채택되고 있으며 수요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피니언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와이드밴드갭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신재생 에너지용 인버터 선도 공급업체인 Sungrow가 인피니언 기술을 사용해서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태양광 플랜트 용인버터를 구현하였습니다. 352킬로와트 용량의 이 인버터는 이전 세대 대비 40% 더 많은 전력을 제공합니다.

몇 개월 전에 인피니언은 업계 최초로 전기차 트랙션 컨버터 용 실리콘 카바이드 전력 모듈 HybridPACK™ Drive CoolSiC™을 출시했습니다. 전기차 제조사들이 실리콘에서 실리콘 카바이드로 전환하여 동일한 공간으로 더 높은 출력을 달성하고 주행 거리를 5~10% 늘리거나, 아니면 동일한 출력으로 배터리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인피니언 제품이 이미 다수 디자인에 채택되고 있습니다. 2025년에 이르면 전기 드라이브 용 전력 반도체 시장에서 실리콘 카바이드가 30% 이상을 차지할 것입니다. 인피니언은 시스템 전문성을 축적하고 고객기반을 확보하여 자동차의 전기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인피니언은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전력 반도체 생산용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오스트리아 필라흐에 300mm 박막 웨이퍼 기반의 최첨단 칩 신규 공장이 가동을 시작했으며, 실리콘 카바이드와 갈륨 나이트라이드 생산 용량에 대한 투자도 늘리고 있습니다. 인피니언은 지속적으로 전력 반도체 스펙트럼 전반에 걸쳐서 선도적인 지위를 이어갈 것입니다.


"인피니언은 디지털 제품과 서비스의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와 개발툴을 제공하고 유능한 파트너사들과
혁신 에코시스템을 제공합니다. 또한, 자동화,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 인공지능 사용을 통해서
인피니언 제체 프로세서를 디지털화하고 있습니다."



실제 세계와 디지털 세계 연결

디지털 솔루션 덕분에 우리는 팬데믹 상황에서도 경제적, 공공 및 사생활을 상당히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기업과 정부 기관에서 디지털화 프로젝트를 크게 가속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인피니언은 디지털 제품과 서비스의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와 개발 툴을 제공하고, 유능한 파트너사들과 혁신 에코시스템을 제공합니다. 또한, 자동화,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 인공 지능 사용을 통해서 인피니언 자체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하고 있습니다.

IoT 시대는 이제 막 피어나기 시작했으며 수십억 개의 지능형 디바이스들이 네트워크에 연결되고 있습니다. 인피니언은 싸이프러스를 인수하면서 마이크로컨트롤러, 커넥티비티, 소프트웨어 같은 핵심 요소들을 통합하여 더 풍부해진 포트폴리오로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인피니언의 제품과 솔루션이 IoT의 핵심을 이루고 있으며, 실제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합니다.

인공 지능과 머신 러닝이 컨슈머와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대부분의 알고리즘이 클라우드에서 학습하고 실행되지만, 대역폭, 연결 안정성, 전력 소모, 데이터 보호 같은 다양한 제약이 따릅니다. 따라서 데이터 프로세싱을 데이터 출처인 사용자와 디바이스 가까이로 옮기는 것이 필요하며, 컴퓨팅 성능과 AI 기능이 점점 디바이스 자체나 주변 디바이스에 통합되고 있습니다. 이것을 에지 컴퓨팅이라고 하며, 인피니언은 에지 컴퓨팅을 위한 센서, 통합 제어, 커넥티비티, 보안, 지능형 파워 서플라이를 제공합니다.

사람들이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 스피커, 새로운 AI 가능 디바이스를 사용하면서 간단하고 직관적인 방식으로 기기와 상호작용하는 것에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점점 모든 디바이스에 이러한 편리함을 기대하게 되었으며, 이것은 자동차도 마찬가지입니다. 자동차는 가장 복잡한 IoT 디바이스입니다. 사람들은 스마트폰처럼 작동하기 쉽고, 갈수록 더 많은 편의 사양과 운전자 보조 기능을 탑재한 친환경 차를 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기능들을 탑재하고 차를 완벽하게 신뢰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자율 주행을 위해서는 안전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려면 반도체 혁신이 필수이며, 차량용 반도체가 엄청나게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인피니언은 청정하고, 안전하고, 스마트한 미래 자동차 구현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것입니다.

에너지 효율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커넥티비티가 가속화함에 따라서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인피니언은 전기화와 디지털화라고 하는 주요 트렌드를 선도하고 이로부터 기회를 포착하며, 우리의 생활을 더 편리하고, 안전하고, 친환경적으로 만드는데 지속적으로 기여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100자평 쓰기

관련 기사

오피니언
2021 베스트 & 2022 포커스제품
스타트업이 뜬다
기술 리포트가 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