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ST 김지연 HR 매니저 “한국에서 진행하는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으로 반도체 실무 경험까지 쌓으세요”
  • 2022-01-06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STEM Your Way’ 국내에 도입, 인턴십 채용까지 지원

지속가능성의 일환으로 글로벌 교육 프로젝트 ‘STEM your way’를 진행해 왔던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한국지사 대표 박준식, 이하 ST)가 한국에서도 이공계 학생을 대상으로 2021년 처음 프로젝트(12/15 실시)를 진행했다. 특히, 이번 한국 ‘STEM your way’는 ST 코리아의 인턴 채용으로 이어질 예정이어서 주목을 끌었다.
 

STEM your way는 ST의 사업 국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 기술, 공학, 수학(STEM) 교육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로 전 세계 다양한 국가에서 진행되고 있다.

학생 및 학생, 교사를 위한 ST 사이트가 마련돼 있으며, ▲학교 또는 행사에서의 평가 ▲이노베이션 콘테스트 참가 ▲ST 제품으로 혁신 경진대회 개최 ▲대학에서의 강의, 세미나 또는 코스, 엔지니어링 캠프 ▲국가 교육 프로그램에 통합된 ST 제품 ▲과학 및 공학 분야의 청소녀 참여 이벤트, 과학을 접할 수 있는 초등학교에서의 활동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에 프로젝트의 총괄 책임자인 ST 한국지사 HR 매니저, 김지연 부장에게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Q.  먼저,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 ‘STEM your way’이 무엇인지 소개 부탁합니다.

-‘STEM Your way’는 회사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ST의 핵심 전략 프로그램 중 하나로서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STEM) 학문에 중점을 두어 ST가 운영 중인 전 세계 각 나라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올해 처음으로 한국지사에서 진행하는 STEM Your way 프로그램에는 약 200명의 대학생들의 참여를 목표로 온라인으로 진행합니다. STEM your way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ST의 최첨단 솔루션을 경험해 볼 뿐만 아니라 2022년도 ST-Korea의 인턴십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얻고 추후 실제 인턴십 과정을 통해 반도체 산업에서의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Q.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은 ST 기업 가치 실현과 지향하는 바가 동일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교육 분야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많은데, ST만의 차별성이 있다면.

-ST의 다양성과 포용성(Diversity and Inclusion) 정책에 따라 ST는 여성의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한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Women in Leadership” 교육 프로그램은 주니어 및 중간급 여성 인재를 타깃으로 차세대 여성 리더십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 런칭한 이 프로그램은 지금까지 약 300여명의 여성 직원들을 교육했으며, 2019년에는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여성들을 위한 코칭, 멘토링, 공동개발과 같은 세션을 포함합니다.


Q.  한국에서는 처음 진행한다고 들었습니다. 처음 진행하게 된 동기와 의미는 무엇인지요.

STEM your way 프로그램을 통하여 참가자 분들에게 ST라는 회사를 알리고 이를 통해 ‘employer branding’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또한 이번 행사에 온라인 캠퍼스 채용(online campus recruitment)을 연계시켜 ST의 인턴십 경험을 통해 커리어를 개발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에 젊은 인재를 확보하여 고용의 다양성을 넓힐 수 있다고 봅니다.


Q.  한국에서 어떤 프로그램이, 또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되는지요.

ST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MCU) ‘STM32’ 개방형 개발환경(ODE) 사용법을 배울 수 있는 데모 세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데모 세션 종료 후 온라인 캠퍼스 채용의 일환으로 인턴십 모집 공고를 안내할 예정입니다. 프로그램 중간에 오픈 챗(open chat) 방이 열려 실시간으로 궁금한 사항에 대해 ST의 각 담당자로부터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STEM your way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ST의 최첨단 솔루션을 경험해 볼 뿐만 아니라 2022년도 ST-Korea의 인턴십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얻고 추 후 실제 인턴십 과정을 통해 반도체 산업에서의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Q.  한국에서의 프로그램이 다른 나라와 비교할 때 특별한 게 있다면.

타 사이트의 경우 기존에 학교, 교육 기관 등을 직접 방문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지만 한국지사의 경우 지속되는 팬데믹 상황으로 온라인으로 진행합니다. 또한 학문적인 접근을 넘어서 이번 행사에서는 실제 사내 인턴십 채용과 연계하여 인턴십에 대한 대학생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한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학생들이 ST의 최첨단 솔루션을 경험해보고 그 중 인턴십에 지원하는 학생들의 경우에는 인턴십이라는 과정을 통해 실제 산업에서의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Q.  프로그램이 인턴 채용으로 이어진다고 하는데, 인턴 시험이나 채용을 위한 프로젝트로 비쳐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은 어떻게 차별화 하실지.

이번 STEM Your way 프로그램이 단순히 인턴십 모집 공고를 위해 진행되는 프로그램이 아닌 점은 한국지사장님 및 AP지역의 HR VP가 직접 연설한 비디오 동영상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STEM Your way 프로그램은 STEM 학문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우고 STEM 학문과 관련된 커리어를 쌓을 수 있도록 ST가 의미 있는 기여를 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번 STEM your way 프로그램에 인턴쉽 프로그램을 접목시켜 가능성과 잠재력 있는 젊은 인재를 영입 및 육성하는 것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이번 행사에 온라인 캠퍼스 채용을 연계시켜 ST의 인턴십
경험을 통해 커리어를 개발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에 젊은 인재를 확보하여 고용의 다양성을 넓힐 수 있다고 봅니다."


Q.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지원자들의 경쟁도 불가피할텐데, 어떻게 준비해야 참여하는데 어려움이 없을까요.

ST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본인의 역량을 확대할 수 있고 ST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커리어를 발전시키고자 하는 강한 의지 및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학생을 뽑을 예정입니다. 또한 문과 계열 전공자도 지원 가능하며 실제 ST 한국지사에도 문과계열 전공자이나 영업, 마케팅, 기술지원 업무를 맡고 있는 직원 분들이 계십니다. 단순히 반도체 관련 학문 내용 뿐 아니라 급격하게 변화하는 반도체 시장의 흐름을 지속하여 파악하고 모니터링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Q.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ST의 ‘STEM your way’를 어떤 프로그램으로 인식하고 어떤 이미지로 받아들였으면 하는지요.

ST의 제품을 다뤄보거나 그렇지 않은 대학생들에게 ST에 대해 소개하고 제품군을 소개함으로써 ST의 ‘Employer Branding’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이번 행사를 통해 대학생 분들이 ST라는 종합 반도체 회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회사의 지속 가능한 경영 측면에서 다양한 전략 및 학생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등이 진행되고 있음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Q.  끝으로, 참여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ST 한국지사에서는 처음으로 진행하는 STEM your way 프로그램을 통하여 ST라는 종합 반도체 회사에 대한 employer branding을 확대하고 젊은 인재분들이 ST 한국지사의 인턴십 프로그램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 주시기 기대합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반도체   #소프트웨어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