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라이젠 8040 모바일 프로세서와 라이젠 AI 소프트웨어 출시
  • 2023-12-07
  • 윤범진 기자, esmaster@elec4.co.kr

에이서, 에이수스, 델, HP, 레노버, 레이저 등 다양한 브랜드 노트북에 탑재
업무와 게임, 인공지능 활용에 적합
라이젠 AI 1.0 소프트웨어, 라이젠 AI 내장 PC에서의 손쉬운 머신러닝 모델 운용 지원


AMD가 휴대용 PC 시장 선도력 강화를 목표로 x86 중 동급 최강 성능을 갖춘 ‘AMD 라이젠 8040 시리즈(AMD Ryzen™ 8040 Series)’ 모바일 프로세서를 출시했다. 일부 신제품에는 통합 NPU(Neural Processing Unit, 신경망처리장치)인 ‘라이젠 AI(AMD Ryzen™ AI)’가 한 다이에 탑재돼 이전 모델 대비 최대 1.6배 향상된 AI 프로세싱 성능을 지원하며, 새로운 프리미엄급 사용 경험과 AI 지원 능력을 제공한다. 또한, 더욱 탁월한 AI 경험을 위해 라이젠 AI 소프트웨어(Ryzen™ AI Software)을 공급해 사용자가 자신의 AI PC에서 손쉽게 머신러닝 모델을 구축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라이젠 프로세서 포트폴리오에 새롭게 추가된 라이젠 8040 시리즈는 에이서, 에이수스, 델, HP, 레노버, 레이저 등 주요 OEM를 통해 2024년 1분기부터 판매될 예정이다. 

AMD 라이젠 8040 시리즈 프로세서
 


AMD 라이젠 8040 시리즈 프로세서는 이전 세대 및 경쟁사 대비 향상된 전력과 효율성, 성능을 갖춰 첨단 기술 변화에도 유연하게 대비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일상적인 컴퓨팅 작업뿐 아니라 콘텐츠 제작까지 지원할 수 있는 한 차원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라이젠 9 8945HS의 경우, 경쟁사 대비 최대 64% 빠른 비디오 편집 능력과 최대 37% 빠른 3D 렌더링 성능을 갖추고 있다. 게이머는 경쟁사 대비 최대 77% 더 높은 성능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AMD “젠 4(AMD Zen 4)” 아키텍처 기반의 라이젠 9 8945HS 프로세서에는 최대 8개의 코어, 16개의 스레드가 탑재되어 뛰어난 싱글코어 및 멀티코어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신뢰할만한 성능과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AI 성능을 갖춘 노트북을 찾는 전문가나 게이머, 일반 소비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AMD RDNA™ 3 기반 라데온(AMD Radeon™) 그래픽을 탑재하며, 일부 모델에는 라이젠 AI용 XDNA™ 아키텍처도 탑재된다. 

신형 라이젠 프로세서는 초박형 노트북에서 구현할 수 있는 뛰어난 성능 외에도 긴 배터리 수명을 제공하기 때문에 더 빠르고 전력 효율적인 컴퓨팅을 찾는 전문가나 게이머, 크리에이터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이외에도, LPDDR5 메모리를 지원해 사용자는 몰입형 가상 경험, 게임 및 스트리밍을 마음껏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까다로운 AI 작업도 전력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라이젠 8040 프로세서는 윈도우 11의 보안을 포함한 전 기능을 지원한다. 특히, AMD 라이젠 8040 시리즈 프로세서를 탑재한 일부 제품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스튜디오 이펙트(Window Studio Effects)가 제공하는 배경 흐림, 시선 추적 및 노이즈 캔슬링 등 다양한 AI 기능을 통해 주변 환경에 관계없이 강력한 개인정보보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라이젠 AI 개발자 소프트웨어 

라이젠 AI 소프트웨어가 상용화되면서, 개발자는 파이토치(PyTorch)나 텐서플로(TensorFlow) 같은 프레임워크에서 머신러닝 모델을 훈련시키고 일부 라이젠 AI 기반 노트북에서 해당 모델을 운용할 수 있게 됐다. 지난 7월, AMD는 윈도우 스튜디오 이펙트 지원을 위해 라이젠 AI 소프트웨어의 얼리 액세스를 공개한 바 있다. 이번 상용화를 시작으로 더 많은 개발자들이 라이젠 AI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PC에서 향상된 AI 경험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라이젠 AI 소프트웨어 1.0버전은 ONNX 런타임(ONNX Runtime)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고 허깅 페이스(Hugging Face)에서 최적화된 인공지능 샘플 모델(Model Zoo)을 지원한다. 이로 인해 사용자는 단 몇 분 안에 AI 모델을 작동할 수 있다.
라이젠 AI 탑재 노트북은 AI 모델을 NPU에 오프로드하여 CPU의 워크로드와 전력 소모를 줄이고 동시에 더 긴 배터리 수명을 보장한다. 개발자는 라이젠 AI를 활용해 보다 고도화된 제스처 인식, 생체 인증 및 기타 접근성 기능을 갖춘 AI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다. 또한, 위스퍼(Whisper) 같은 자동 음성인식(Automatic Speech Recognition, ASR) 모델을 비롯해 OPT, 라마 2(Llama 2) 등 대형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 LLM)에 대한 얼리 액세스 권한을 부여받아 애플리케이션 내 자연어 음성 인터페이스 구축이나 문서 요약, 이메일 지원 등의 기타 자연어 처리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반도체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