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리쓰, 패시브 디바이스 테스트에 특화된 VNA 제품군 출시
쇼크라인 기술 탑재로 낮은 가격으로 우수한 성능 지원
  • 2014-07-11
  • 김창수 기자, cskim@elec4.co.kr



지난달 안리쓰는 패시브 테스트에 특화된 비용 효율적인 쇼크라인(ShockLine) VNA(Vector Network Analyzer) 제품군을 출시했다. 새로운 쇼크라인 VNA 제품군은 2포트 VNA 이코노미와 2포트 및 4포트 RF VNA이다. 안리쓰의 이 훈 기술지원부 과장은 “새로운 쇼크라인 VNA는 안리쓰의 특허받은 기술인 쇼크라인을 탑재해 하나의 칩으로 우수한 성능을 낼 수 있다”면서 “저렴한 가격과 빠르고 심플한 조작법으로 기존 VNA보다 사용자가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오늘날 VNA는 본래의 기능 외에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또한 외부에서 추가로 기능을 더 할 수 있어 다양한 측정도 할 수 있다. 이는 가격의 상승을 초래한다. 이 훈 기술지원부 과장은 “FPCB와 모바일 안테나 등은 순수한 기본적인 VNA 측정이 필요하지만, 최근의 VNA는 너무 많은 기능을 탑재해 가격 측면에서 단점으로 지적된다”면서 “새로운 쇼크라인 기반의 VNA는 패시브 디바이스를 테스트할 수 있고 사용자가 필요한 기능만을 탑재해 저렴하면서도 우수한 성능을 나타낸다”고 말했다.

가격대비 우수한 성능 지원

2포트 VNA 이코노미 쇼크라인 MS46322A 시리즈는 최고 40 GHz까지 RF/마이크로웨이브 패시브 디바이스를 테스트하도록 설계됐다. 특히 MS46322A 시리즈가 제공하는 6개 모델은 4/8/14/20/30/40 GHz에서 이용할 수 있는 하이엔드 주파수를 통해 1 MHz 로우엔드 주파수도 갖춰 다양한 엔지니어링과 제조 환경을 비롯해 가격대비 우수한 성능을 요구하는 대학교 테스트 환경 등에 적합하다. 각각의 제품은 폭넓은 동적 범위와 빠른 스윕 속도, Full-S 파라미터 및 시간 도메인 측정 성능을 제공한다.


모든 S파라미터 측정 가능

이와 함께 출시된 MS46522A 2포트 RF VNA 제품군은 주파수 도달 범위가 50 kHz ~ 8.5 GHz로 다양한 범위의 엔지니어링과 제조, 교육 애플리케이션에서 케이블, 커넥터, 필터, 안테나와 같은 패시브 디바이스를 테스트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스윕 속도(sweep speed)가 70 us/point이며 110 dB를 초과하는 동작 범위, 42 dB를 넘는 방향성 등의 성능으로 간단하면서 비용에 민감한 엔지니어링 및 교육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특히 MS46522A VNA 시리즈는 패시브 디바이스에서 모든 S파라미터를 측정할 수 있다.

이 계측기는 복잡한 시스템의 경로 손실 특성화를 수행할 수도 있다. 또한 VNA에서 이용할 수 있는 시간 게이팅 옵션으로 시간 도메인을 사용할 경우, 광대역 디바이스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수동 및 자동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MS46522A 시리즈는 컴팩트하며 원격으로 프로그램할 수 있는 툴을 탑재했다. VNA는 소형 2U 섀시를 통해 랙 구성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MS46522A는 SCPI 커맨드 프로그래밍을 제공하며 소프트웨어 드라이버를 지원한다. 따라서 VNA는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환경에 쉽게 통합될 수 있다. 이 시리즈는 쇼크라인 MS46522A가 터치스크린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로 연결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강력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고정밀과 빠른 측정 속도 제공

저가형 4포트 쇼크라인 RF VNA는 패시브 멀티 포트 및 차동 디바이스와 관련된 가격/성능 고려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특별히 설계됐다.
MS 46524A 4포트 VNA 시리즈는 고정밀과 빠른 측정 속도, 저렴한 비용의 특징을 제공해 간단한 엔지니어링 및 제조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엔지니어들은 MS46524A VNA를 이용해 16개의 싱글엔드형 및 혼합 모드 S파라미터 측정을 포함하는 핵심적인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시간 영역 측정은 고속 디지털 보드에서 테스트되는 간단한 신호 무결성 테스트를 위한 옵션으로 제공한다. 유연하고 비용 효율적인 애플리케이션으로 설계된 쇼크라인 MS46524A 시리즈는 10 MHz ~ 4.5 GHz 및 10 MHz ~ 7 GHz 두 가지 모델로 제공한다.

쇼크라인 MS46524A VNA는 폭넓은 동적 범위(110 dB 초과), 고속 스윕 속도(77 us/point), 낮은 트레이스 잡음(<6 mdB)의 특징을 제공하며, 테스트 시간을 단축하고 RF 디바이스 생산 애플리케이션에서 처리량을 증가할 수 있는 측정 셋업을 최적화한다.

4포트 VNA는 측정 불확실성 감소 및 더 적은 가드 대역을 위해 42 dB 이상의 다이렉티비티(Directivity) 특성을 제공한다. VNA는 자동으로 또는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LAN 접속을 통해 원격 제어될 수 있다.


터치스크린 제공해 편리하게 사용

직접 손으로 하는 테스트의 경우에도 MS46524A 시리즈로 수행할 수 있다. 측정은 사용하기 쉬운 GUI(graphical user interface)를 터치스크린 동작으로 지원하며, HDMI 또는 USB를 이용해 외부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가 연결할 수 있다.

MS46524A VNA 시리즈는 4개 포트로 측정될 때 높은 가치와 고성능으로 시장 요건을 충족시킨다. 엔지니어들은 VNA를 사용해 스위치 및 차동 SAW 필터와 같은 다중 대역 모바일 핸드셋 부품을 테스트하고 안테나, 듀플렉서, 커플러, 아이솔레이터, 서큘레이터를 포함해 RF 패시브 멀티포트 부품 성능을 검증하며, 고속 디지털 회로에서 신호 무결성 문제를 확인할 수 있다. MS46524A VNA는 패스브 멀티 포트 및 차동 디바이스 테스트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이 훈 기술지원부 과장은 “안리쓰의 새로운 VNA에 탑재된 쇼크라인 기술은 원칩으로 구현해 작고 우수한 성능과 안전성, 저렴한 비용을 고루 제공할 수 있다”면서 “앞으로 무선 시장에서 요구하는 광대역과 고주파를 커버해 VNA 시장을 넓혀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