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 세미컨덕터, 블루투스 저에너지 리더십 강화
웨어러블 시장 등, 적합한 다양한 솔루션 제공
  • 2014-08-08
  • 김창수 기자, cskim@elec4.co.kr

노르딕 세미컨덕터가 블루투스(Bluetooth) 저에너지 및 2.4 GHz 초저전력 무선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멀티-프로토콜 SoC 솔루션인 nRF51822를 기반으로 웨어러블 시장을 비롯한 비콘(Beacon), 무선충전(A4WP), 스마트 리모콘 분야의 리더십 강화에 나섰다.

노르딕의 nRF51822는 매우 유연한 멀티-프로토콜 SoC 솔루션으로 블루투스 저에너지 및 2.4 GHz 초저전력 무선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또한 32bit ARM Cortex™ M0 CPU를 비롯해 256 kB 플래시 및 16 kB RAM을 통합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최수철 지사장은 “nRF51822의 임베디드 2.4 GHz 트랜시버는 블루투스 저에너지는 물론, 2.4 GHz 동작을 지원하며 2.4 GHz 모드에서는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nRF24L 시리즈 제품과 동작 중 호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nRF51822는 PPI(Programmable Peripheral Interconnect) 시스템을 통해 CPU가 개입하지 않고도 상호 동작할 수 있는 풍부한 아날로그 및 디지털 주변장치를 갖췄다. 또한 유연한 31핀 GPIO 매핑 구조는 시리얼 인터페이스와 PWM, 직교 변조기(Quadrature Demodulator)와 같은 I/O를 PCB 요건에 따라 어떠한 디바이스 핀으로도 매핑할 수 있다. nRF51822은 블루투스 저에너지 프로토콜 스택과 가젤(Gazell), 2.4 GHz 프로토콜 스택을 지원하며 모두 무료로 제공된다. 또한 단일 공급전압으로 구동되며 1.8 V ~ 3.6 V의 공급전압 범위와 1.8 V의 다이렉트 모드를 지원하는 온-칩 리니어 레귤레이터 혹은, 2.1 V ~ 3.6 V의 공급전압 범위의 온-칩 DC-DC 벅 컨버터를 이용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웨어러블을 위한 블루투스 저에너지 솔루션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웨어러블(Wearable) 애플리케이션과 같이 공간이 극도로 제한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세계에서 가장 작은 블루투스 저에너지 및 ANT+ SoC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WLCSP(Wafer-Level Chip-Scale Package) 초소형 패키지 기반의 nRF51822 및 nRF51422 SoC 솔루션은 기존의 nRF51822 및 nRF51422 QFN 패키지 기반 제품군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능을 갖추면서도 크기는 3.5 mm x 3.8 mm x 0.5 mm에 불과해 보드 공간을 40% 이상 줄일 수 있다.

리젠스 무선충전 기술 지원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A4WP(Alliance for Wireless Power)가 개발, 주도하는 차세대 무선 전력 전송 기술인 리젠스(Rezence™) 표준 기반의 무선충전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nRF51 무선충전 SDK 및 8-링크 센트럴 프로토콜 스택 S120을 공급했다. nRF51 무선충전 SDK는 리젠스 PTU(Power Trans-mitting Unit)와 PRU(Power Receiving Unit), 스테이트 머신 예제 샘플들과 프로파일을 포함하고 있어 애플리케이션 개발시간을 단축하고 간소화할 수 있다. nRF51 SDK는 nRF51 시리즈의 플래시-기반 아키텍처의 장점을 활용하고 있으며 개발자에게 OTA DFU(Over-The-Air Device Firmware Upgrade)와 같은 다양한 기능 및 예제들을 제공한다. 특히 S120은 nRF51822 SoC를 기반으로 동시에 8개의 링크를 지원하는 블루투스 저에너지 SoftDevice로 최대 8개의 기기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충전패드를 개발할 수 있다.



블루투스 스마트 비콘 키트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nRF51822 SoC를 기반으로 블루투스 스마트 비콘을 위한 레퍼런스 디자인을 공급하고 있다. 블루투스 스마트 비콘은 저가격과 저전력 블루투스, 저에너지 무선 트랜스미터로 근접해 있는 블루투스 스마트 레디(Bluetooth Smart Ready) 스마트폰에게 위치를 알려주는 기능을 한다. nRF51822 비콘 키트(Beacon Kit)는 개발자 및 엔지니어들이 애플의 iBeacon™ 표준을 이용해 자체 비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거나 블루투스 스마트를 이용해 독자적인 사양으로 자체 비콘을 구현할 수 있다. 이 키트는 OEM 및 ODM 업체들이 고객에게 완벽한 비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관련 백-엔드 서비스와 함께 비콘 하드웨어를 개발하는데 적합하며 iOS 및 안드로이드(4.1/4.3/4.4) 스마트폰을 위해 함께 제공되는 스마트폰 앱으로 즉시 작업할 수 있다.

최수철 지사장은 “nRF51822 비콘 키트는 노르딕이 개발한 하드웨어 및 펌웨어, 소프트웨어를 채택하고 있으며 iOS 7 및 안드로이드(4.3/4.1/4.4) 운영 시스템을 모두 지원한다”면서 “스마트폰은 각 브랜드나 모델에 따라 각기 다른 RSSI 레벨을 갖고 있지만, nRF51822 비콘 키트는 폰의 모델과 상관없이 일관된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정 기능을 갖췄다”고 말했다.



단일 칩으로 모든 프로토콜 구현

노르딕의 nRFready Smart Remote 2는 nRF51822 SoC 기반의 리모콘용 레퍼런스 디자인으로 고성능 및 초저전력의 비용 효율적인 리모콘 디자인이 가능하다. nRF51822 SoC는 블루투스 스마트 및 2.4 GHz 가젤(Gazell) 프로토콜을 모두 지원하며, 단일 칩 상에서 모든 프로토콜 및 애플리케이션 펌웨어를 구동할 수 있다. 이 레퍼런스 디자인은 인터넷 지원 TV 및 셋톱박스는 물론, 컴퓨터용 무선 멀티-터치 트랙패드를 위한 첨단 리모콘 개발에 적합한 플랫폼이다. 여기에는 멀티-터치 트랙패드와 QWERTY 키보드, 저전력 가속도계, 6축 모션 센서, 그리고 nRF51822 무선 모듈을 갖춘 리모콘 베이스보드가 포함됐다.

펌웨어는 블루투스 저에너지 및 2.4 GHz 가젤을 모두 지원하는 제품을 위해 완벽한 비-병행(Non-Concurrent) 멀티 프로토콜 기능을 지원한다. 최수철 지사장은 “노르딕의 Smart Remote 2는 포인트 & 클릭 및 멀티-터치 제스처를 모두 지원하는 시냅틱스(Synaptics)의 멀티-터치 지원 트랙패드를 갖췄으며 매우 다양한 기능을 설계할 수 있다”면서 “6축 모션 센싱은 3축 자이로 및 3축 가속도계와 더불어 첨단 모션 센싱 프로세서를 겸비하는 인벤센스(InvenSense짋)의 통합 솔루션으로 지원해 ‘자유공간(Free-Space)’ 리모콘 디자인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